케겔운동소개

케겔운동이란

케겔 운동은 산부인과 의사 ‘케겔’이 개발한 요실금 치료 운동이다.

여성을 괴롭히고 있는 요실금에 대하여 무척이나 관심을 가졌던 의사 한 분이 있었다. 그가 바로 미국의 산부인과 의사였던 닥터 케겔(Dr.Arnold kegel)이다. 그는 1948년에 본인의 이름을 딴 운동법을 발표한다. 그것이 바로 케겔운동이다.

케겔박사는 우리 몸에서 골반저근육(Pelvis Floor Muscle)의 역할을 알게 되었고, 골반저근육 수축과 이완의 단순 반복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게되었다. 골반저근육은 치골에서 꼬리뼈에 이르는 근육을 말한다. 이 근육은 자궁, 방광, 대장을 받쳐주며 요도, 질, 항문 수축 운동을 담당한다. 기침, 재채기, 물건 들어올리기 등을 할 때 복부에 힘이 들어가더라도 소변이 나오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바로 골반저근육의 역할이다.

따라서 골반저근육을 강화하면 근육량도 늘고 반사적인 수축력도 높아져 요실금 예방 및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는게 케겔 박사와 케겔운동을 권장하는 의학자들의 주장이다.

출처 : [우리 몸은 케겔을 원한다 P17~P18, 이민석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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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겔운동이란?”

케겔운동 = 괄약근 수축 운동 = 골반저근육 운동 = PC 근육 운동 = 회음부운동 = 항문조이기

케겔운동, 회음부 운동, 항문 조이기, PC근육 운동, 골반저근육운동 모두 일맥상통한다.
케겔운동은 골반저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다.

골반 저근육은 자궁, 방광, 대장, 요도, 질, 항문 등과 관련이 있는데 케겔 운동을 꾸준히 하면 요실금 치료, 치질의 완화, 생식기나 배설기의 강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출산 뒤 여성의 자궁 수축에 도움을 줘 부부의 성생활에도 큰 도움이 된다.

출처 : [우리 몸은 케겔을 원한다 P131 ~ P132, 이민석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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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의 케겔운동

케겔 운동은 남녀 모두에게 필요한 운동이다. 소변을 멈추게하는 근육이 바로 사정을 억제해주는 근육과 같기 때문에 이 근육을 단련하면 조루를 막아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남성이 하는 케겔운동방법도 여성의 방법과 비슷하다.

남성의 케겔운동은 괄약근을 2~3초 강하게 수축했다 풀어주는 방법과 수축과 이완을 시차를 두지 않고 반복하는 방법 등 두 가지가 있다. 3개월 정도 꾸준히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남성들의 경우 전립선이 커지면서 소변이 잘 나오지않고, 발기부전 등 성기능이 약해질 수 있는데, 케겔운동으로 괄약근에 근력이 생겨 발기부전, 조루 등의 증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한 연구에서 6개월 이상 발기부전으로 고생하던 남자들에게 주 5회 이상 케겔운동을 하도록 했다. 그 결과 약 40%이상의 환자가 정상적인 발기기능을 회복하였고, 35%는 발기기능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았다. 이외에도 사정 조절 능력 강화, 전립선 기능 강화, 발기력 강화, 불감증 해소, 치질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출처: [우리 몸은 케겔을 원한다 P152~P162, 이민석 원장]

산후 케겔운동

회음부의 빠른 회복과 요실금 예방에 좋은 산후 케겔 운동

출산 전의 체형으로 빠른 시간 내에 돌아가고 싶은 것은 산후 여성들의 간절한 소망이다. 출산 후의 몸은 체형 변화와 함께 이곳저곳 저린통증을 가져다 준다. 특히 골반 주변의 허리, 꼬리뼈 환도, 엉치뼈 고관절, 치골, 다리 등의 저린 증상을 많은 산후 여성들이 호소한다. 출산 후에 케겔 운동을 통한 수축과 이완은 골반근육에 혈류량을 증가시켜 빠른 회복에 도움을 주고 여성에게 성적 기능을 높혀주고 성적 만족도와 오르가즘 성취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출처: [우리 몸은 케겔을 원한다 P163~P168, 이민석 원장]